홈으로
  • 프린트하기

스키 플레이트

사진설명 - 스키 플레이트 (오른쪽 사진)
스키플레이트는 눈의 표면을 미끌어져 내려가는 장비로 스키에서는 가장 중요한 장비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키, 몸무게, 체력, 실력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보통 초보자나 여자는 자기 키의 +5cm, 중급자나 남자는 +10cm, 상급자는 +20cm의 스키를 고르는 것이 적당하다. 구입할 때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다.

바인딩

사진설명 - 바인딩 (오른쪽 사진)
바인딩은 스키플레이트와 스키부츠를 연결 고정시켜 주는 장비이다. 이것은 스키를 탈 때 부츠를 스키에 단단히 고정시켜 움직임이 없도록 하고, 넘어지면서 강한 힘을 받을 경우 스스로 분리되어 부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스키부츠

사진설명 - 스키부츠 (오른쪽 사진)
스키부츠는 스키플레이트와 스키어를 연결하는 신발로 발치수에 맞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츠를 신은 상태에서 몸을 앞으로 기울였을 때 뒷부분에 손가락 하나가 들어갈 정도면 좋다. 꼭 맞는 것을 선택하기 어려울 때에는 한 치수 큰 것javascript:fn_insert();을 산 후 양말을 한 겹 더 신고 타는 것도 좋다.

사진설명 - 폴 (오른쪽 사진)
폴은 몸의 균형을 잡고 회전을 하는데 중요한 장비로 키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폴의 길이는 폴을 잡고 섰을 때 팔꿈치가 설면에 직각이 되는 정도면 무난하다. 또한 손잡이가 편안히 감싸쥘 수 있으면 좋다.

스키복

사진설명 - 스키복 (오른쪽 사진)
행동하기에 편하고 보온성이 좋으며, 방수성이 있는 복장이면 좋다. 요즘에는 다양한 스키복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디자인이 간단하면서도 넘어졌을 때 충격으로부터 보호가 가능한 가벼운 옷이면 무난하다.

기타

고글은 눈에 반사되는 햇살, 심한 바람, 눈발을 막아주고 충격에서 눈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모자는 체온 발산이 가장 큰 머리부분의 추위를 막아주고 넘어졌을 때의 충격을 감소시켜 준다. 장갑은 보온에 필요하며 충격으로 인한 손목의 골절이나 손바닥의 상처를 막아준다. 이외에도 스웨터, 양말, 속옷 등은 보온, 방풍, 방수를 막아준다.

장비 선택 방법

스키는 길이에 따라 경기용, 중급자용, 초보자용이 있다. 경기용은 길이가 2m 이상으로 길어 속도를 내는데 용이하며 활강, 회전, 대회전에 사용된다. 중급자용은 턴이 잘되기 때문에 스키 경력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좋다. 초보자용은 다른 스키에 비하여 폭이 넓고 길이가 ª아 느린 속도에서 턴을 하기 쉽기때문에 스키에 입문한 사람이 사용하기 좋다. 일반적으로 스키는 길이가 길수록 속도가 빠르지만 턴을 하기 어려우며 ª을수록 턴을 하기 쉽지만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리다. 따라서 스키를 선택할 때에는 턴이나 그외의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신장, 체중, 체력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스키 선택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키 바닥을 보면서 스키가 휘어지지 않았는지를 확인한다. 또한 가운데 홈이 곧게 패이고 바닥면이 고른가를 확인한다.
둘째, 양 스키의 바닥면을 서로 닿게 세운 후 높이가 같은지 확인한다.
셋째, 양 스키의 바닥을 완전히 맞댄 후 엄지손가락과 인지 및 중지로 눌러 바닥이 완전히 닿는지 확인한다.
넷째, 스키를 비스듬히 세워 한 손으로 스키 윗 부분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스키 중앙 부위를 눌렀다가 놓았을 때 재빨리 원상태로 되돌아오는지를 확인한다.
바인딩은 신장, 체중 및 기술 수준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초보자는 넘어졌을 때 안전하게 분리되는 바인딩을 선택하여야 한다.

부츠는 발이 편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먼저 발 치수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신어보고 몸을 앞으로 기울였을 때 뒷부분이 손가락 하나 정도 들어갈 정도로 공백이 있는 것이 좋다. 그러나 발뒤꿈치를 쉽게 올리고 내릴 수 있는 경우나 발가락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꽉 끼는 경우는 삼가는 것이 좋다. 부츠를 구입할 경우에는 한동안 부츠를 신은 상태에서 주위를 걸어보는 것이 좋다. 스키장에 가게 되면 장시간을 부츠를 신고 활동하게 되는데 단시간이라도 신어서 불편함이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하기 때문에 판매점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집에 서도 한번 신고 다녀 보는 것이 좋다. 만약 불편한 점이 있다면 다시 판매점의 전문가와 상의 하도록 한다.
폴의 길이는 자신의 허리 높이 정도면 무난하다. 초보자들은 넘어졌을 때 뒤로 쉽게 휘어지는 저렴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유사 시 폴의 손잡이 끈이 풀어지는 것이면 더욱 좋다. 이 것은 손의 부상이나 폴로 인한 신체 부위의 부상을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초보자는 넘어지는 경우가 많고 걸을 때도 많기 때문에 따듯하고 방한·방수가 잘되며 보송보송한 마른 옷이 좋다. 스키 양말은 표면이 매끄러운 울이나 면으로 된 양말이 적당하며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 무늬 형태의 양말은 삼가는 것이 좋다.
선글라스는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것이 좋으며 고글은 습기가 묻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피부보호를 위하여 차단지수가 높은(적어도 15이상) 차단제를 선택하여야 하며 장갑은 바느질이 좋고 지퍼가 달려있는 것이 좋다.

상기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코리아측에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2.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