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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경쟁
완전경쟁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완전경쟁
영문명 perfect competition
한자명 完全競爭
용어설명 단독으로는 가격 등의 결정에 영향력을 가질 수 없을 정도로 시장 참가자가 많고 시장에 참가하는 것이 자유로우며, 각자가 거래 조건에 대하여 완전한 지식을 가지는 상태를 말한다. 즉, 시장참가자가 많고 자본 ㆍ노동 등의 이동을 방해하는 인위적 제약이 없으며, 수요자측과 공급자측이 각기 최대의 경제적 성과를 얻으려고 행동하는 경우의 경쟁을 말한다. 이 같은 완전경쟁의 성립요건은 다음과 같다. ① 수요자와 공급자가 다수 존재하지만 시장 전체에 비교하면 개개 수요자나 공급자는 매우 작은 존재일 뿐이다. 따라서 개개의 참가자가 그들의 수요량이나 공급량을 증감하여도 시장가격에 영향을 끼칠 수는 없다. ② 시장 참가자는 그 시장과 상품에 관하여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③ 다수의 상인에 의해 공급되는 동종의 상품은 전부가 동질적이어서 수요자는 어느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구입해도 같게 된다. 즉, 시장 참가자는 가격에 의해서만 상품을 선택한다. ④ 이 시장에서는 기업의 참여나 퇴거 및 자원의 이동이 자유롭다. 예를 들면 이 시장에 참가하고 있는 기업의 이윤이나 임금이 다른 산업보다 높으면 새로운 자본이나 노동의 참여가 가능하며, 반대로 낮으면 기존의 자본이나 노동이 퇴거한다는 등의 조건들을 상정할 수 있다. 이같은 조건이 충족되면 동종의 상품은 어디서나 동일한 가격이 된다는 1물 1가(一物一價)의 법칙이 성립하여 상품 가격은 그 생산비에 정상이윤을 보탠 수준에서 스스로 안정을 유지한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상표나 광고, 공급자의 입지조건 등에 의해 수요자는 어느 특정상품이나 특정상인을 선별하게 되며, 또 공급자의 수도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완전경쟁의 상태는 현실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경제분석상 하나의 가설이며, 이론상의 극한상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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