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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의 기후변화

탄소 흡수원으로서의 숲
목표

탄소나무 계산기를 이용하여 에너지 소비량에 따라 심어야 하는 나무그루 수를 알고 환경에 미치는 부담 정도를 알아보도록 한다.

기본자료
  • 숲의 기능
    • 잘 가꾸어진 숲은 방치된 숲에 비해 1㏊당 연간 10.4t의 탄소를 더 흡수하고 14.4t의 물을 더 저장하는데 이는 2000cc 승용차가 연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의 5~7배에 해당하는 양이며, 이산화탄소를 흡수한 나무는 다시 평균 10t의 산소를 생산해 냄
      • 다시 말해 도로마다 넘치는 자동차와 아파트 난방, 우리가 부족한 줄 모르고 소비하는 화석에너지가 배출하는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를 나무와 숲이 처리해 주는 것임
    • 산림청은 숲가꾸기와 함께 도시녹화 사업 등을 통해 2017년까지 우리나라 온실가스 총배출량의 3.7%에 해당하는 2200만t 규모의 CO2 탄소흡수원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며,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탄소흡수원을 확충하기 위한 산림부문의 해외 정책도 대폭 확충됨
      • 탄소배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개발도상국의 산림전용 방지를 위해 인도네시아와 50만ha 조림 협력사업 등 해외사업을 통해 신규 탄소흡수원을 확충하게 됨
  • 탄소상쇄(Carbon Offset)를 위한 나무심기 - 소나무 묘목 기준
    • 1tCO2 배출 상쇄를 위한 산림조성 면적 및 식재 본수
      1tCO2 배출 상쇄를 위한 산림조성 면적 및 식재 본수

      1tCO2 배출 상쇄를 위한 산림조성 면적 및 식재 본수 내용입니다.

      배출 유형 산림조성면적1 식재 그루수2
      연간 1tCO2 일상적 배출(가정, 승용차 등) 1,200㎡ 360그루
      한번 1tCO2 일회성 배출(결혼식,여행 등) 30㎡ 9그루

      주) 1. 1,200㎡ → 농구코트(28m x 15m, 410㎡) 약 3면의 크기 2. 1ha(10,000㎡)당 어린나무 3,000그루 식재 기준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사회, 과학
  • - 탄소나무 계산기를 활용한다.
중학교 사회, 과학
  • - 탄소중립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생활속에서 탄소저감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본다.
고등학교 생물, 생태와 환경
  • - 탄소중립프로그램, 탄소나무계산 등 지구온난화를 극복하기 위해 실천을 위한 전략을 구상한다.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탄소계산기 실행 모습 - 사진출처 : 국립산림과학원 기후변화 산림홈페이지(http://carbon.kfri.go.kr)
우리가족의 지난 달 에너지 사용량을 입력하여봅시다. 가정에서의 에너지사용량
  • 전기 0원
  • 난방유 0원
  • 도시가스 0원
  • 지역난방 0원
  • lpg 0원
  • 연탄 0원
유의사항
  • 숲의 경제적 기능은 투자의 장기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성과가 적은 특징이 있다.
  • 경제 생활이 향상됨에 따라 수원 함양 기능과 국토보전기능 등이 증대될 것이며, 경제 생활이 향상됨에 따라 산림 휴양의 인구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숲의 공익적 기능 평가액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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